HOME  >    >  

1학년 훈민정음 프로젝트 개관

뿌리 깊은 한글 즐거운 독서 동시 교육
3.14 동아리 훈민정음 창제의 필요성 4월 1주 국어 2. 재미있게 ㄱㄴㄷ 자음자를 알아 봅시다. 5월 1주 국어 4. 글자를 만들어요.
시에 나오는 여러가지 모음자 알기
3.21 동아리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
5.2 동아리 순우리말 편지쓰기
5.9 동아리 훈민정음 서문 4월 4주 국어 3. 다함께 아야어여 모음자를 알아봅시다. 5월 3주 국어 5. 다정하게 인사해요.
반복되는 말을 찾아 인사 노래부르기
5.16 동아리 훈민정음 서문 노래
5.23 동아리 훈민정음 우수성
6.6 동아리 훈민정음 가치 홍보 9월 1주 국어
즐생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책을 읽은 경험 말하기
9월 2주 국어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시를 읽고 재미있는 부분 찾기
6.13 동아리 훈민정음 손수건 제작
8.29 동아리 그림 글자 만들기
9.5 동아리 한글 책갈피 9월 3주 국어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여러가지 모양의 책 읽기
9월 4주 국어 2. 소리와 모양을 흉내내요.
흉내내는 말을 넣어 문장 만들기
9.12 동아리 바른 맞춤법
9.19 동아리 한글 사랑 동영상 제작
10. 5
(3, 4교시)
자율, 국어 훈민정음 잔치 9월 4주 미술 학교 문집 만들기 10월 1주 국어 2. 소리와 모양을 흉내내요.
소리나 모양을 떠올리며 시 읽기
총 차시 동아리(12), 자율(1), 국(1) 총 차시 국(4), 미(1) 총 차시 국(5)

1학년 목표와 연계된 프로젝트 학습

1) 프로젝트 개관

훈민정음 프로젝트는 훈민정음이 무엇인지, 그 안에 담긴 정신이 무엇인지, 훈민정음의 우수성과 창의 성을 앎을 통하여 한글을 사랑하고 올바른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꾀하고자 한다. 이를 실생활에 적용 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독서하는 습관을 형성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시로 표현하도록 함으로 자랑 스러운 훈민정음을 소유한 한국인으로서 문화발전에 이바지할 초석을 다진다.

2) 프로젝트 세부계획
주제 소주제 및 인성요소 과목 단원 및 핵심역량 시수 성취기준 및 내용
뿌리

깊은

한글

프로

젝트

월 3-4주–훈민정음과

만남

(사려, 창의성)

창체

동아리 활동

(의사소통 역량)

1

훈민정음 창제의 필요성 안다.

○ 관련 영상 시청

○ 훈민정음 이야기 활동지 해결

창체

동아리 활동

(지식정보처리역량)

1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를 안다.

○ 관련 영상 시청

○ 훈민정음 팝아트 제작

5월 2주~5주-속속들이

알아가는 훈민정음

(존중, 탁월함)

창체

동아리 활동

(지식정보처리역량)

1

훈민정음 서문을 안다.

○ 관련 영상 시청

○ 훈민정음 서문 경필 쓰기

창체

동아리 활동

(심미적 감성역량)

1

훈민정음 서문을 노래로 부른다.

○하이즌 재즈콰이어의 훈민정음 노래 부르기

창체

동아리 활동

(의사소통역량)

1

훈민정음의 우수성을 안다.

○ 관련 영상 시청

○ 입체북 만들기

창체

동아리 활동

(의사소통역량)

1

순우리말로 부모님께 편지쓴다.

○ 순우리말로 편지 쓰기

6월 2주,3주, 8월 5주

뻗어가는 훈민정음

(창의성, 이상품기)

창체

동아리 활동

(심미적 감성역량)

1

훈민정음의 가치를 알고 홍보한다.

○ 관련 영상 시청

○ 표어,포스터,만화,그림,동시,편지

창체

동아리 활동

(심미적 감성역량)

1

훈민정음 손수건을 만들며 애민정신을 기른다.

○ 손수건 디자인

○ 페브릭 물감으로 색칠

창체

동아리 활동

(창의적 사고역량)

1

그림 글자 만들며 훈민정음의 창제의

과학성을 느낀다.

○ 한글 명언, 디자인

○ 꾸미고, 색칠하기

9월 3주,4주

사랑해요. 훈민정음

(책임감, 감사,근면)

창체

동아리 활동

(심미적 감성역량)

1

예쁜 한글 책갈피 만들며 한글 사랑의

마음을 갖는다.

○ 책갈피에 쓸 한글 생각

○ 디자인하고 꾸미기

창체

동아리 활동

(지식정보처리역량)

1

맞춤법 올바로 사용하기 습관을 기른다.

○ 틀리기 쉬운 맞춤법

○ 과거시험

창체,

국어

동아리 활동

(공동체 대인 관계역량)

2

가족과 함께 한글 사랑 동영상을

제작한다.

○ 영상 콘티 작성,영상 제작

한글날(10.5.)

자율,

국어

계기교육

(심미적 감성역량)

2

훈민정음 잔치를 통해 훈민정음의 가치를

다진다.

○ 골든벨, 글자놀이, 전시회, 노래대회

주제 소주제 및 인성요소 과목 단원 및 핵심역량 시수 성취기준 및 내용
즐거운 독서

4월 1주

반가워 우리글

(배려)

국어

2. 재미있게 ㄱㄴㄷ

(공동체·대인관계역량)

1

한글 자음자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 자음자 모양 알기

○ 자음자 소리 알기

4월 4주

반가워 우리글

(창의성)

국어

3. 다 함께

아야어여

(공동체·대인관계역량)

1

한글 모음자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

음하고 쓴다

○ 모음자 찾아보기

○ 모음자를 몸으로 나타내기

○ 친구와 함께 모음자 놀이하기

9월 1주

고마워 우리말

국어

즐생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의사소통역량)

1

책을 읽고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말한다

○ 내가 읽은 책 소개하기

○ 내가 읽은 책 내용 그림으로 나타내기

9월 3주

고마워 우리책

국어

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의사소통역량)

1

여러 가지 모양의 책을 바르게 읽는다

○ 다양한 종류의 책 읽기

○ 다양한 모양의 책 그림 그리기

9월 4주

고마워 우리책

미술

학급문집

만들기(의사소통역

량)

1

학급 문집을 만들 수 있다

○ 기억에 남는 일 그림 일기 쓰기

○ 학급 문집 만들기

주제 소주제 및 인성요소 과목 단원 및 핵심역량 시수 성취기준 및 내용
동시교육

5월 1주

시와의 첫 만남

(창의성)

국어

4. 글자를만들어요

(의사소통역량)

1

시에 나오는 모음자 알아 바르게 읽고 쓴다

○ 시를 읽고 모음자 찾아보기

5월 3주

시와 만나기

(목적의식)

국어

5. 다정하게

인사해요

(공동체·대인관계역량)

1

시의 특징을 알고 반복되는 말을 찾을 수 있다

○ 시에서 반복되는 말 찾기

○ 반복과 운율을 느끼며 노래 부르기

9월 2주

시 읽기

(의사소통 )

국어

1. 소중한책을

소개해요

(의사소통역량)

1

시를 읽고 재미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 그리기

○ 시에서 재미있는 표현 찾아보기

9월 3주

나만의 시 쓰기

(창의성)

국어

2.소리와 모양을

흉내내요

(창의성)

1

흉내내는 말을 넣어 시를 쓸 수 있다

○ 흉내내는 말을 넣어 문장 만들기

○ 반복과 운율을 표현하며 시 써보기

10월1주

시 읽기

(창의성)

국어

2.소리와 모양을

흉내내요

(의사소통역량)

2

소리와 모양을 떠올리며 시를 읽을 수 있다

○ 소리나 모양을 흉내내는 말을 찾아보기

○ 시를 읽고 장면 떠올리기

3) 세부 평가 계획
교과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방법
동아리

훈민정음 창제의 필요성과 원리를 안다.

훈민정음 창제의 필요성, 시대적 배경

활동지

동아리

순수 우리말을 사용한다.

순우리말 사용 능력, 의사 표현 능력

편지 쓰기

국어

책을 읽은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자신의 느낌이 잘 드러나게 표현

독서통장

국어

자신의 감성이 드러나게 시를 쓴다.

시의 특징을 알고 시 쓰기

학교 문집